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Scroll to Top

To Top

도서소개

산후조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

On 02, 7월 2014 | No Comments | In | By bookway

산후조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


산후조리_표지입체(400)

 

1. 책 소개

“출산 후에도 이렇게 아플 줄은 몰랐다!”
산모의 몸과 마음을 고루 돌보는 산후 조리로
엄마의 인생을 더욱 아름답고 행복하게!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일은 여자의 일생에서 가장 의미 있는 경험일 것이다. 그러나 누군가의 엄마이기에 앞서 한 사람의 여자로서 임신, 출산에서 비롯된 신체적․정신적․환경적 변화에 따른 스트레스도 적지 않다. 그 와중에도 아기를 돌봐야 한다는 일념에 정작 엄마 자신의 몸과 마음은 뒷전으로 밀려나기 일쑤. 하지만 회음부나 가슴의 통증, 한밤중 수유에 따른 수면 부족과 뜻대로 되지 않는 육아 등 출산 후 1년까지는 상상 이상으로 힘든 일이 많다.


이 책은 엄마가 행복하지 않으면 아이도 행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기본 전제로, 출산 후 새로운 환경에서 고군분투하는 산모의 몸과 마음을 어루만져 준다. 가장 기본적인 산후 후유증과 산후 우울증, 모유 수유와 그로 인한 수면 부족에 대한 고민 외에도 이 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으로서 산후 다이어트나 직장 복귀, 나아가 자녀 양육비 등 산모가 안고 있는 수많은 고민과 의문에 전문가와 선배 엄마들이 조언을 해 주는 Q&A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모의 마음을 대변하는 에피소드나 보충 설명 등이 귀여운 일러스트와 만화 형태로 중간 중간 실려 있어 독자의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산모의 마음에 작은 위로를 더해 준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운동법이나 물품 정보가 실려 있으며, 선배 엄마들의 따스한 조언도 곁들여 있다. 산모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외면에서 내면까지 어루만져 주는 이 책을 통해서 초보 엄마의 일상이 더 편해질 것이다.
2. 엮은이와 옮긴이 소개
엮은이 아카스구 편집부赤すぐ編集部
〈아카스구〉는 일본 리쿠르트 사에서 발행하는 엄마와 아이 용품을 판매하는 통신 판매 잡지로, 임신부를 위한 〈닌스구〉, 2세 이상의 아동을 둔 가족을 위한 〈아카스구 키즈〉를 함께 발행하고 있다. 엄마 독자의 요구를 반영한 세련되고 편리한 상품과 기사를 소개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akasugu.net

그린이 오하라 유키코大原由軌子
초등학교에 다니는 두 아들을 둔 엄마이자 《남편은 요즘 노이로제》로 데뷔한 늦깎이 만화가. 남편과 아이들에 관한 일화를 다룬 만화 에세이를 주로 쓰고 있다. 저서로는 《세 살을 만만하게 봤다》, 《가르쳐 주세요, 육아 선생님!》 등이 있다.

옮긴이 정은미
글밥아카데미 일본어 과정을 수료한 뒤 바른번역에서 ‘마음을 훔치는 일본어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어린이집 선생님을 짝사랑하는 아들과 아옹다옹 지내는 엄마이자 아이에게 예쁜 우리말을 들려주고 싶은 번역가다. 담백하고 따뜻한 우리말을 담아내기 위해 오늘도 가나다라와 히라가나 사이에서 행복한 고민 중이다.

sanhoo_contents
3. 목차
Part 1 산후 후유증
아이를 낳을 때 절개한 회음부가 아파요. 앉을 수만 있어도 좋겠어요
임신 중에 생긴 치질이 아이를 낳은 뒤로 심해졌어요
유두가 상처투성이예요. 유선염까지 걸려서 수유 시간이 두려워요
출산한 지 몇 주 만에 손목에 통증이 생겼어요. 너무 아파서 아무것도 못 들겠어요
산후 후유증 Happy information
★산후 후유증을 예방하는 바른 자세
★느슨해진 골반을 바로잡는 골반 교정 체조
★정확한 위치가 키포인트! 골반 교정 벨트 사용법
★통증을 덜어주는 산모 용품
★선배 엄마의 노하우―출산 후 통증, 이렇게 대처했어요

Part 2 산후 우울증
요즘 딴사람이 된 것처럼 걸핏하면 신경질을 부려요
출산 전과 달리 계획대로 일이 풀리지 않아서 우울해요
산후 우울증 Happy information
★피곤한 몸을 풀어주는 이완 체조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동화책
★산후 우울증 체크리스트
★선배 엄마의 노하우―산후 우울증, 이렇게 이겨냈어요

Part 3 모유 수유
젖이 부족한가 봐요. 분유를 더 먹여야 할까요?
직장에 복귀할 때를 대비해서 처음부터 분유와 혼합 수유를 해야 하나요?
젖이 나오지 않아요. 전 엄마 자격 미달인가 봐요
모유 수유 Happy information
★놀라운 모유의 힘
★지금 바로 실천! 모유량을 늘리는 세 가지 생활 습관
★엄마와 아기가 편안한 수유 자세
★수유 시간이 행복해지는 수유 용품
★선배 엄마의 노하우―모유 수유, 이렇게 성공했어요

Part 4 수면 부족
밤마다 수유하느라 낮에는 어질어질해요. 언제쯤 푹 잘 수 있을까요?
저녁만 되면 아무 이유 없이 울어요. 정말이지 같이 울고 싶은 심정이에요
잠투정에 시달리는 것도 모자라 집안일까지 밀리니 지쳐요
수면 부족 Happy information
★아기가 스르륵 잠드는 베이비 마사지
★우는 이유를 확인해보자! 체크리스트
★아기를 꿈나라로 이끄는 육아용품
★선배 엄마의 노하우―잠투정 심한 아기, 이렇게 재웠어요

Part 5 부부 갈등
부부 관계를 자꾸 피하게 돼요. 왜 마음이 내키지 않을까요?
매일같이 야근하는 남편을 보면 정말 서운해요. 대화를 나누고 싶은데……
휴일에도 접대 골프 삼매경인 남편. 육아는 언제 도와줄까요?
초보 아빠를 위한 해피 어드바이스
★아내의 부담 덜어주기
★아내의 마음 헤아리기
부부 갈등 Happy information
★남편을 바꾸는 마법의 한마디
★아빠 육아에 추천하는 개성 만점 육아용품
★선배 엄마 & 아빠의 노하우―부부 갈등, 이렇게 극복했어요

Part 6 시간 관리
책은커녕 신문 한 줄 읽을 시간도 없다 보니 세상과 동떨어진 기분이에요
모유 수유 중이라 아이와 함께 다녀야 하는데 갈 만한 곳이 마땅치 않아요
시간 관리 Happy information
★아기와 함께 즐기는 운동 공간 & 휴식 공간
★집안일의 능률을 올리는 시간 단축 주방 용품
★일손을 덜어주는 스마트 가전제품
★선배 엄마의 노하우―나만의 시간, 이렇게 만들었어요

Part 7 산후 다이어트
출산 후 늘어진 뱃살을 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모유를 먹이고 싶지만 가슴 모양이 망가질까 걱정돼요
산후 다이어트 Happy information
★ 선배 엄마 설문조사 〈출산 후 체형 변화〉
★ 이것이 궁금하다! 출산 후 몸의 변화
★ 날씬한 몸매로 돌아가는 인스파이어링 엑서사이즈
★ 선배 엄마의 노하우―산후 몸매, 이렇게 관리했어요

Part 8 직장 복귀
세 살까지는 엄마가 곁에 있어줘야 하지 않을까요?
다시 취직하려면 어린이집은 언제부터 알아봐야 할까요?
남편도 매일 늦게 퇴근하는데 직장에 복귀하고 난 다음이 걱정이에요
직장 복귀 Happy information
★워킹맘을 위한 서비스
★육아 지원 서비스
★안심 식재료를 집까지 배달해주는 택배 서비스
★선배 엄마의 노하우―육아와 직장, 이렇게 병행했어요

Part 9 자녀 양육비
앞으로 자녀 양육비가 얼마나 들까요?
둘째아이를 갖고 싶지만 돈이 없다는 이유로 포기해야 하나요?
자녀 양육비 Happy information
★이것만은 알아두자! 출산·육아에 들어가는 비용
★미리 준비하는 교육비―어린이 보험
★대표적인 보험 상품의 차이
★모르면 손해! 출산·육아 지원금
★선배 엄마의 노하우―늘어난 지출, 이렇게 절약했어요
4. 출판사 리뷰

“왜 이제야 나온 거죠?”
선배 엄마들의 강력 추천!
출산에 임박한 예비 엄마․아빠를 위한 책
출산 전에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아기를 낳아서 길러 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아기가 태어난 후의 일상은 아기가 태어나기 전의 일상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진다는 사실을. 출산 후 구석구석 안 아픈 곳이 없는 몸으로 시도 때도 없이 칭얼대는 아기를 어르고 달래느라 맘 편히 잠을 잘 수도 없고, 모유 수유 역시 어렵기만 하다. 지금까지와는 달리 뜻대로 되지 않는 일상과 아기와 떨어져 지내기 어려운 현실 속에 나란 사람의 아이덴티티는 점점 흐려지는 것 같아 기분은 다운되고 눈물도 많아진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책을 읽을 시간이 있을까?
《산후 조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는 제목 그대로 산후 조리에 대한 산모의 고민을 상담해 주는 책이다. 무사히 출산을 마친 산모를 위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갖춰 놓고 읽을 것을 추천한다. 출산 전 이 책을 읽어 두면 출산 후 산모의 몸과 마음의 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기본적으로 숙지할 수 있고, 또 출산 전에 신청해 놓으면 좀 더 유리한 여러 국가 지원 정책 등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출산 후에 이 책을 접했다 해도 상관없다. 마치 지금 나의 상황을 그대로 묘사한 듯한 산모의 목소리가 담긴 목차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읽으면 되기 때문이다. 초보 아빠를 위한 코너도 마련되어 있어 출산을 마친 아내의 몸과 마음에 일어난 변화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도록 했다. 간결하면서도 반드시 필요한 핵심 내용만을 담아 궁금증이 일거나 필요할 때 언제든 들춰 볼 수 있는 구급상자 같은 책이다.

산후 후유증․산후 우울증 해결책은 기본, 직장 복귀 문제와 자녀 양육비 마련 방법까지
무사히 출산을 마친 산모는 대부분 아기를 돌봐야 한다는 일념에 산모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볼 새가 없다. ‘여성은 약하지만 어머니는 강하다’는 명언이 그대로 증명되는 셈이다. 하지만 이 책만큼은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히 산모를 위한 책이다. 《산후 조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는 한 인간이자 여성, 사회인으로서 엄마가 행복해야 아기가 행복하다는 사실을 기본 전제로 출산을 마친 엄마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그 외면뿐 아니라 여러 고충에 시달리는 여린 내면까지 세심하고 꼼꼼하게 어루만져 준다.
먼저 회음부의 쓰라림이나 출산 후 더 심해진 치질, 유선염이나 젖몸살 외에도 아기를 어르고 달래는 동안 손목이나 손가락 관절 등에 생기는 건초염 등 생각하지도 못한 여러 산후 후유증의 해결책을 알려준다. 그리고 모유 수유에 관한 갖가지 고민, 한밤중 수유나 아기의 잠투정에서 비롯된 수면 부족 등의 육체적 고충 외에도 출산 후 30~75퍼센트의 여성이 겪는 산후 우울증이나 뜻대로 되지 않는 육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와 같은 마음의 짐도 덜 수 있도록 돕는다. 그뿐 아니라 출산을 마친 현대 여성의 가장 큰 걱정거리인 출산 후 직장 복귀에 관한 고민 상담과 자녀 양육비라는 현실적인 문제까지 다루고 있으며, 미시족을 꿈꾸는 여성들을 위한 산후 다이어트에 관련된 지침, 남편의 육아․가사 참여 문제 등 이 땅의 모든 초보 엄마가 안고 있는 현실적인 고민에 대한 전문가와 선배 엄마들의 조언이 담겨 있다.
초보 엄마의 ‘초보’ 딱지를 떼자!
책을 펼치는 순간, 산모는 자신의 깊은 속사정을 속속들이 이해해 주는 친구를 만난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출산 후 겪게 되는 에피소드를 담은 3~4컷의 만화와 일러스트가 정보를 쉽게 전달해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자칫 딱딱할 수 있는 글의 분위기를 환기하고 공감을 이끄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족에게도 털어놓기 어려웠던 고민이 산모라면 누구나 겪는 고충이라는 사실에 안도하게 되고,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을 해 주는 전문가와 선배 엄마들의 목소리에 다시 한 번 위로받게 된다. 초보 부모가 우왕좌왕 헤매지 않도록 따스한 말을 아끼지 않는 엄마 같은 책이다.
그뿐 아니라 99퍼센트 현지화 작업을 거쳐 출산 전후 휴가 제도, 육아 휴직 제도와 같은 워킹 맘을 위한 제도 외에도 새롭게 바뀐 보육료(유아학비) 지원 정책, 양육 수당 지원 제도나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사업 등 한국 정부의 육아 지원 정책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각 장의 마지막에는 올바른 수유 자세나 방법 안내 외에도 골반 교정 체조법, 베이비 마사지법 등이 실려 있어 바로 실천이 가능하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몸과 마음을 고루 돌보는 산후 조리법으로 ‘초보’ 딱지를 떼고 한 사람의 엄마이자 여성으로서 아기와 함께하는 하루하루가 행복한 웃음으로 넘쳐 나길 바란다.
산모를 위한 최고의 선물
이 책을 먼저 접한 선배 엄마들은 하나같이 똑같은 말을 했다. “왜 나 때는 이런 책이 없었던 거야?” 그렇다. 이 책은 정말 산모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주변에 출산을 앞두거나 출산한 지 채 1년이 되지 않은 지인이 있다면 선물로 강력 추천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기용품을 선물로 많이 하지, 정작 힘든 출산을 마친 산모를 위한 선물은 거의 하지 않는다. 새 생명의 탄생도 중요하고 축복할 일이지만 엄마로 새롭게 태어난 산모에게 이 책을 선물해 보자. 아기가 아닌 ‘나’를 챙길 줄 아는 그 센스에 산모는 큰 감동을 하게 될 것이다.

Submit a Comment